쇠붙이 연주 영상 모음 말고기

Einstürzende Neubauten - Sehnsucht (Halber Mensch)  



이런 음악을 이야기 할 때는 Einsturzende Neubauten(이후 EN으로 표기)으로 시작할 수밖에 없을 겁니다. 밑에 이야기 될 밴드 대부분이 EN의 영향을 받았습니다. 위의 영상은 EN의 다큐멘터리이자 뮤직비디오 모음이자 라이브 비디오인 '1/2 Mensch'의 일부입니다. 중기 EN의 악기 구성을 좋은 화질로 살펴볼 수 있는 영상입니다.


Fad Gadget - Collapsing New People (Formula Eins TV Performance)



프랭크 토베이는 원래 이런 인더스트리얼 음악을 하지 않았습니다. 실험적인 신스 팝/포스트 펑크를 하던 사람이었습니다. 그러다가 1984년 제네시스 피오리지, EN과 함께 런던 현대 미술 센터에서 'Concerto For Voice And Machinery'공연을 하게되었습니다. 여기서 EN은 악기 중 일부인 굴착기를 이용하여 버킹엄궁으로 향하는 땅굴을 파기 시작했습니다. 결국 관계자들이 전기 차단을 하여 중단되었습니다.

이 공연에서 프랭크 토베이는 큰 충격을 받았을 겁니다. 프랭크 토베이도 정신 상태가 안 좋은 신스 팝을 했지만, 독일산 싸이코들은 상태가 더 안 좋은 음악을 했기 때문입니다. 얼마 후 제목부터 EN의 영향을 보여주는 곡을 만들게 됩니다. Einsturzende Neubauten은 영어로 풀이하면 Collapsing New Buildings가 됩니다.


Test Dept. - Bang On It



초기 Test Dept.는 EN처럼 쇠붙이들을 이용한 금속성 강한 인더스트리얼 음악을 했습니다. 이후에는 샘플링과 신디사이저의 비중이 커진 음악을 했습니다. 초기 영상을 올리려고 했는데, 너무 재미가 없어 중 비교적 후기 영상을 올립니다. 이 곡은 테스트 디파트먼트의 곡 중 상당히 댄서블한 곡에 속합니다.


SPK - Metal Dance (Tube 1983)



SPK의 대표작인 'Machine Age Voodoo'의 곡입니다. SPK가 신스팝의 영향을 강하게 받은 인더스트리얼을 하던 시절의 영상입니다. 보컬이 노래를 잘하는 것도 아니고 그렇다고 무대에서 있어보이는 록커같은 느낌을 주는 것도 아니고, 정말 저 사람이 저기에 필요할까 하는 의문만 주는 것만 빼면 좋습니다.


Ohi Ho Bang Bang - The Two



Ohi Ho Bang Bang은 Palais Schaumburg 출신 Holger Hiller와 Renegade Soundwave 출신 Karl Bonnie가 모여 만든 프로젝트입니다. 더 이상은 설명할 필요가 없는 영상입니다.


Arcade Fire - Neighborhood 2 (Conan)



인더스트리얼은 아니지만 헬멧 연주와 양동이 연주가 감동적이라 부록으로 넣었습니다. 이 TV 라이브는 10년 정도가 지나면 전설로 남을 가능성이 큽니다. 몬트리올 각설이 타령.